설 선물로 받은 20만 원 한우 세트를 길고양이가 물어가는 일이 발생해 택배 기사가 고객에게 배상해준 사연이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남 구례군에 사는 60대 A씨는 지난 2일 오후 8시 28분경 지인으로부터 한우 선물 세트를 받았다.
당시 A씨는 집에 있었다. 택배 기사는 마당에 선물을 놓고 ‘배송 완료’ 라는 문자를 보냈다, A씨의 집은 아파트가 아닌 전형적인 농촌의 단독 주택이었다.
A씨는 문자를 확인하지 못해 선물이 온 사살을 모르고 있었으며 다음 날 아침 집을 나서다 뜯긴 선물세트를 발견했다.
A씨가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고기 4팩 중 2팩은 포장 비닐이 뜯겨 있었고 포장지와 안쪽 스티로폼이 날카로운 이빨에 찢긴 것처럼 보였다.
A씨의 집 주변에는 길고양이들이 많다고 한다.
A씨는 이러한 사실을 택배회사에 알리고 배상을 문의했으나 회사는 표준 약관 등 법률 검토 끝에 자사 책임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대신 자영업자로 등록된 택배 기사가 ‘배달 사고’로 A씨에게 배상해줬다고 한다.
택배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배송이 일상화하면서 도시에는 물건을 아파트 문 앞에 놓는 것이 일반적인데 시골에서는 이런 일이 생길 수도 있겠다. 이런 사례는 처음 봤다”고 말했다.
이어 “보통 이런 경우 최종 배송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배송 기사들이 배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분실이나 훼손 가능성이 있는데 정해진 위치에 배송하거나 고객에게 직접 전달하지 않는 임의 배송을 한 책임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라고 설명했다.
택배사 관계자는 “고객이 만약 문 앞이나 특정한 장소를 지정해서 그리로 배송했는데 이런 일이 생겼다면 당연히 택배기사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이런 시골은 항아리 속과 같은 배송장소를 고객과 협의해 지정하는 게 일반적이다” 라고 덧붙였다.
A씨는 “선물 가격이 20만 원 정도라고 들었는데 땅에 버려져 있는 걸 보니 너무 아까웠다. 처음엔 택배 회사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고 배상을 요구했지만 비대면 배달이 원칙인 최근에 누굴 탓할 상황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됐다. 결과적으로 택배 기사가 사고 처리를 하고 배상해줘 좋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