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한 자영업자 A씨가 “이런 리뷰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라는 제목으로 별점 1점을 남긴 손님의 리뷰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게시글에 첨부된 리뷰 사진에는 손님이 “중국어 젓가락 때문에 기분이 나쁘다”고 하며 별점 1점을 준 것이 나와 있었다.
A씨는 해당 리뷰를 남긴 손님에게 “죄송하지만 일본어다. 뜻은 손님 젓가락에 대한 공손한 말이며 업소용 젓가락 중 비싼 젓가락”이라고 답했다.
이어 “이 젓가락은 한국에서 제조되고 있다. 비용을 떠나 최고의 서비스로 대접해 드리고자 하였지만 이런 리뷰는 처음 받아봐서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손님이 받은 해당 젓가락 포장지에는 ‘오테모토(おてもと)’라고 적혀있었는데 이는 손님이 사용하는 젓가락을 높여 부르는 말이다.
A씨는 “여러 리뷰들을 많이 받아봤지만 이런 어처구니없는 리뷰는 처음 받아본다. 저희가 실수한 것도 아니고 대처를 할 수 있다면 대처를 할 텐데 무턱대고 저런 식이니 당황스럽다”며 토로했다.
A씨의 사연을 접한 다른 자영업자들은 “저런 리뷰 때문에 타격받는 사람 생각 좀 해라” “중국어 일본어 구분도 못 하면서 남의 가게에 테러하냐” “이게 무슨 억지스러운 리뷰냐” “젓가락 원산지가 일본이어도 트집 잡겠다”며 분노를 표했다.